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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관광은 지난 몇 년간 국내 여행시장을 주도한 핵심 키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습니다.

엔데믹 이후 전 세계 여행시장이 회복되면서 내국인과 외국인 모두가 찾는 전국의 관광지를 

홍보하는일이 중요해 졌습니다.

문화체육과광부과 한국관광공사가 매년 선정해 운영하는 지역관광추진조직도 운영 5년차를 맞이 하여 

더욱 활발한 사업 전개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습니다.

DMO가 수년간 쌓은 주요 성과와 2023년 최우수 사계로 선정된 동해 홍성 등 활약상이 두르러진 

DMO의 대표 콘텐츠들은 소개합니다.

DMO는 지역의 관광사업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리더 역할을 합니다.

 지역 여행과 숙박 음식 쇼핑 등 각 분야별 협력체를 구축해 지역 현안에 대응하고 자립형 사업을 기획추진 운영하는 

지역 관광 대표 조직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구성 주체로는 자자체를 비롯해 지역 관광공사 지역관광협회 주민협동조합 관광교통 숙박 외식 사업자 등이 

합여합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사업 첫해인 2020년에는 관광 편의시설 등 서비스 품질 개선에 주력하였고 2년차인 2021년

에는 관광지 내 코로나 19방역 등 안전여행 문화를 정착하는데  임을 쏟았습니다 

청춘의 마음을 사로잡은 동해 

동해문화 관광재단이 운영하는 동해 DMO는 지난 2022년부터 3년째 정부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핵심사업으로는 어서와 이런동해는 처음이지 와 망상 달빛 샌드마켓을 추진했습니다.

동해DMO는 어서와 이런 동해는 처음이지를 통해 여행자 플랫폼 활성화 및 홍보를 통해 여행객들의 체루시간

이 적은 삼화동과 동호동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7~9월 관광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행자식탁 여행이야기가 있는 북살롱이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가각 지역과 미식과 책이라는 주제로 관광 콘텐츠를 만들어 방문객들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여행 경험을 선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망상 달빛 샌드마켓은 지역의 특색을 담은 프리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로 기획왰습니다.

태표행사로는 망상에 두고온 여름을 개최했고 관광객들이 몰리는 해수욕장 개장기와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마상해변을 활용하자는 취지로 다양한 굿즈 상품과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바다테마굿즈와 업아시클링 제품 수제비누 비역특산주를 비롯해 모래놀이 체험 버스킹 로컬 크리에이터들의 

무료 공연으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체류형 관광객을 늘린 홍성 DMO 

어서와 홍성은 처음이지와 달마당 스테이 사업을 추진했고 

어서와 홍성은 처음이지는 귀촌인과 지역활동가로 꾸려진 로컬매니저가 여행상품을 기획 제공함으로써 생화인구를 늘리는 

기여했습니다.

 

귀촌한 정주 인구를 따라 귀촌하는 사례가 빈번한 충남 홍성군의 특성을 잘 살려서 지역을 잘 알고있는 로컬매니저가 지인을 

초대해 여행 일정 전반을 주도하며 지역 숙소화 맛집 카페 등을 소개했습니다.

지난해에는 34명의 서포터즈가 58회의 투어를 이끌었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