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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론
모금과 마케팅 전략 및 모금방법
1. 모금과 마케팅
모금은 비영리 조직의 재정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비영리조직은 정부나 재단으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경우도 있으나
그 액수는 미미하여 우리나의 경우 아직 이에 대한 공식 통계가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점차 모금액이
비영리조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모금의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자연히 대두된 것은 마케팅 원칙의 적용이다
그동안 마케팅은 일반기업들의 운영에만 적용되는 것으로 인식되어 오다가
모금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면서 전문성 도입과 함께 마케팅 이론에 의한
모금방법이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2. 모금 기술의 단계
1) 구걸단계
모금 기술은 여러 단계에 걸쳐 변화되었는데 초기단계는 가난한 사람이
잘 사는 사람에게 동정을 구하며 구걸하는 방식이었다
2) 수금 단계
교회나 클럽, 일부 장애인 단체나 전후의 상이군경 단체들이 후원자 집단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수금하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3) 캠페인 단계
근래에는 조직이 체계적인 모금 캠페인을 통해 동원 가능한 모든 자원으로부터
기부금을 모으는 캠페인 성격으로 발전했다
4) 마케팅 단계
최근에는 모금도 하나의 전문적인 기술로 인정되면서 도입된 것이 마케팅 이론이다
전략적인 계획과 시장조사, 욕구 분석 , 그리고 목표 설정 등의 마케팅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물론
시장의 변화와 급속한 전산화, 정보통신수단의 발달에 따른 모금방법을 개발하는 시대가 왔다.
몇 년 전부터 한국에 도입하기 시작한 비영리기관과 금융기관의 제휴카드 모금방법은 미국의 경우
3000개 이사의 비영리기관이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수많은 비영리조직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기관의 홍보는 물론 자원봉사자 모집과 모금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전략은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단위의 전략이 있을 수 있으며, 기관 전체의 사업방향을 결정짓는 전략이 있다.
곹 전 회사 수준에서의 전략과 그것을 수행하는 데 수반되는 사업단위 또는 상품단위의 목표가 있다.
마케팅 전략은 우리가 무엇을 누구에게 팔며 그것을 수행하는데 있어,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부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의 환경이 무엇인지 알게 해 준다. 곹 기업은 전략계획의 수립을 통해 기업이 환경의 기회를 이용하여 자신의 강점을 가장 잘 활용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1) 소명 현장
소명 현장은 기관의 기본적인 목적을 말해주는 것이다.
2) 기관의 목적과 목표
기관의 목적과 목표는 "우리가 어떻게 궁극적인 목적에 도달할 수 있는가"이다. 목적은 기관의 추상적인 소명 현장을 구체적으로 명시해 준다 그것을 실행계획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목표와는 구분이 된다.
3) 마케팅 조사
마케팅 조사는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또 "그들이 원하는 바는 무엇인가"를 찾아내는 작업이다
4) 외부환경의 조사와 자원의 분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조사와 자원의 분석을 통해 조직의 직원이 일하는 환경과 무엇을(자원) 가지고 일을 할 것인가를 먼저 알아야 한다. SWOT의 분석에 따라 이를 쉽게 알 수 있다
5) 마케팅 목적과 목표
마케팅의 목적과 목표는 기관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하부 목표라고 볼 수 있다.
목표에는 작성에서부터 과정과 결과 (달성 여부)를 체크할 수 있는 지표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6) 전략적 마케팅 계획
1. 마케팅 전략이 기관의 목적에 기여하고 있는가?
2. 한층 큰 조직의 목적 달성의 관점에서 외부의 위협과 시장의 기회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반영하고 있는가?
3. 외부환경의 위협요소애 대처하기 위한 현재와 잠재적인 조직의 자원과 기술에 대하여 평가하고 있는가?
4.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웠는가?
5. 전략 수행을 확실히 하기 위해 마케팅 기능에 필요한 소직의 시스템을 세웠는가?
6. 마케팅 전략 실행을 위한 자세한 일정표가 만들어졌는가?
7. 목표 달성과 중간 진행을 체크하기 위한 점검표가 작성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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