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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금조직과 관리

 

1) 효과적인 모금조직의 구성

 

(1) 모금조직의 규모

조직의 규모는 기관의 마케팅 규모와 관계가 있다 기관의 모금 시장과

모금시장의 규모에따라 모금 조직도 그 규모를 달리 할 수 있다 마케팅의

규모에 따라 여러 차원으로 구분될수 있으나 

비영리 기관의 모금을 휘란 조직으로는 대개 다음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사업과 모금 조직의 벼행조직 형태이다 이는 대개 처음 모금을 시작하는

기관이나 마케팅규모가 작은 기관에 적합한 형태라 할 수 있다 

이 경우는 사업담당 직원이 모금의 업무를 함께 병행하게 된다 

둘째, 모금전문조직과 직원을 갖춘 전문적인 모금활동을 할 수 있는

기관에 적합한 조직으로 모금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경우 이러한 조직의 형태를 갖추게 된다 

 

(2) 모금조직의 형태

모금의 역할에 따라 두 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기능적인 조직

이는 모금을 위한 상품이나 프로그램의 성격으로 조직을 구분하는 방법으로

상품이나 시장, 고객의 특성에 대하여 전문성을 지니고 접근할 수 있다 

2. 지역적인 조직  

지역적인 조직은 모금대상 지역을  구획하여 모금의 책임성을 강조하는 조직의 형태이다 

그러나 이 경우 모금 접근방법의 전문성이 약화될 수 있다

(3)조직의 체계화 직업 문의 기술

조직은 업무 수행에 따른 보고체계와 조직의 업무기술에 따라 그 역할을 수행해 나간다

모금 조직 역시 보고체계화 조직의 업무내용을 분명히 해야 한다 

모금 직원은 자신의 업무 기술을 사전에 작성하여 모금을 하기 위한 전문기술, 책임, 취임 사항, 

권한 등을 함께 기술해 놓는 것이 필요한다

 

 

 

2) 모금 전문직원

일반적으로 모금 전문직원으로서 기본적인 자질과 자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보다도 대인관계를 잘 가질 수 있는 인격의 소유자라야 한다

둘째, 대중 앞에서도 효과적으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터가 되어야 한다 

말을 잘한다는 안식보다는 모금을 위한 본래의 목적을 정확하게 전달하여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참여하도록 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 모금 전문직원은 글 쓰는 자직이 있어야 한다

넷째, 모금전문직원은 자원봉사자의 동원과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모금 전문직원은 모금을 하는데 필요한 인적자원을 적절하게 동원하고

그들의 능력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모금 전문직원은 지관의 사업에 대하여 전문적이어야 한다

사업의 내용과 효관에 대한 질문을 했을 때 모금적문직원은 충분한

신뢰를 심어 줄 수 있을 정도로 사업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단지 돈만을 끌어모으는 자가 아니라 조기 운영과 의사결정에

핵짐적인 인문이 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을 하는 데 있어 예산확보의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하는 일은

의사결정에 매우 중요한 일이다

모금 전문직원은 잠재적 후원자들에게 기관의 비전과 프로그램,

그리고 필요한 예산에 대하여 분명하고

설득력 있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3) 모금담당 자원봉사자 활용

모금담당 자원봉사자는 모금을 위해서도 아주 중요한 자원이다 

많은 기관들은 자원봉사자의 중요성을 말하면서도 또 그들의 도움을

필요하면서도 막상 어떻게 그들을 동원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모를 때가 많다 

따라서 자원봉사자에 대한 관리와 운영도 직원들에

대하여하는 것과는 다른 체계와 방법이 요구된다

(1) 모금가원 봉사자의 개발

많은 기관들이 자원봉사자 활용의 중요성과 효과를 알고

있으면서도 그들을 개발하는 데 있어서 

소극적이다 특히 모금에 있어서 자원봉사자의 활용은

비용의 절감과 효과적인 자원개발 측면에서 

볼 때 아주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첫째,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언론매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둘째, 지역사회를 통한 모집이다

셋쩨, 각종 집단 및 단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넷째, 후원자를 통한 모집방법이다